가격결정(價格決定)
상품을 판매할 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해당상품의 제조원가나 매입원가(買入原價)를 기준으로 덧붙이는 금액이나 판매가격을 결정하는 자체를 지칭한다. 원가(原價)에 부가되는 금액을 결정함에는 흔히 제반의 소요경비라든지 상품회전율, 경쟁상태, 소비자 가격 등이 감안되는 것이 상례(常例)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타점포의 판매가격이 참조되는 이른바 타의적(他意的)인 결정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상품의 판매가격 결정은 ‘1’에서 ‘기대이윤(期待利潤)’을 감한 수치에다 ‘단위당 원가’를 나누는 방식으로 결정되는 게 보통인데, 여기에서의 ‘단위당 원가(單位當原價)’는 ‘판매량’을 ‘고정비(固定費)’로 나눈 수치에다 이른바 ‘변동비(變動費)’를 더하는 식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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