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í°´°ü¸® ȤÀº ÁýÁß°ø·«Çü ¿µ¾÷Àü·«
CRMÀº °í°´ µ¥ÀÌÅ͸¦ ¼¼ºÐÈÇØ¼ ½Å±Ô°í°´ âÃâ, ¿ì¼ö°í°´ À¯Áö, °í°´°¡Ä¡ ÁõÁø, ÀáÀç°í°´ Ȱ¼ºÈ, Æò»ý °í°´È®º¸¶ó´Â ÀÏ·ÃÀÇ »çÀÌŬÀ» ÅëÇØ °í°´ÀÇ °¡Ä¡¸¦ ±Ø´ëÈÇϱâ À§ÇÑ Àü·«ÀÌ ³»Æ÷µÅ ÀÖ´Ù´Â Á¡¿¡¼ Á÷Á¢¿ìÆí DM:Direct Marketing), ÅÚ·¹¸¶ÄÉÆÃ(TM:Tele Marketing)°ú ±Ùº»ÀûÀÎ Â÷À̰¡ ÀÖ´Ù.
°æÀïÀÌ °¥¼ö·Ï ½ÉÈµÇ¸é¼ °¢ ±â¾÷º° ¼ºñ½º ³»¿ë¿¡ µû¶ó °í°´µéÀÇ ¼±ÅÃÀÌ °áÁ¤µÇ´Â °ÍÀÌ ±â¾÷ÀÇ Çö½ÇÀÌ´Ù. À̰°Àº ¸é¿¡¼ CRMÀº Ÿ±êº°·Î °¡Àå È¿°úÀûÀÎ ¸¶ÄÉÆÃ Àü·«°ú ¼ºñ½º¸¦ Á¦°øÇÔÀ¸·Î½á ¡¸ÇÑ ¹ø °í°´Àº Æò»ý°í°´¡¹À» ½ÇÇöÇØ ÁÖ´Â °¡Àå È®½ÇÇÑ ´ë¾ÈÀÌ µÉ ¼ö ÀÖ´Ù. ±â¾÷µéÀº CRMÀ» ÅëÇØ ´ë¸®Á¡°ú ÅëÇÕµÈ °í°´Á¤º¸¸¦ °øÀ¯ÇÏ°í ¿µ¾÷, ¸¶ÄÉÆÃ, ¼ºñ½º ¾÷¹« µî ÇÁ·±Æ® ¿ÀÇǽº Ãø¸é¿¡¼ ¾÷¹« ÇÁ·Î¼¼½º¸¦ ÅëÇÕ½ÃŰ´Â µî ´Ù¾çÇÑ È¿°úµµ ¾òÀ» ¼ö ÀÖ´Ù. CRM ¼Ö·ç¼ÇÀ̶õ °í°´°ú °ü·ÃÇÑ ±â¾÷ÀÇ ³»¿ÜºÎ ÀڷḦ ºÐ¼®, ÅëÇÕÇÏ°í °í°´ Ư¼º¿¡ ±âÃÊÇÑ ¸¶ÄÉÆÃ È°µ¿À» ¼ö¸³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Ï´Â ½Ã½ºÅÛÀ¸·Î ÅëĪµÈ´Ù.
Äݼ¾Åͳª ÀüÀÚ¿ìÆí µî ´Ù¾çÇÑ Á¢Á¡¿¡¼ ¹ß»ýÇÏ´Â °í°´ ÇÁ·Î¼¼¼¿Í ±â¾÷ ³» ¾÷¹«¸¦ ÅëÇÕ °ü¸®ÇÏ´Â CRM ¼Ö·ç¼ÇÀº ÀϹÝÀûÀ¸·Î ¿î¿µ·¹º§, ºÐ¼®·¹º§, Çù¾÷·¹º§ µî ¼¼ ¹üÁÖ·Î ±¸¼ºµÅ ÀÖ´Ù. ¿î¿µ·¹º§Àº ±â¾÷ ³» ¾÷¹« ÇÁ·Î¼¼½º¿Í °ü·ÃÇÑ ERP, °ø±Þ¸Á°ü¸®(SCM), °í°´¼ºñ½º, ¿µ¾÷ÀηÂÀÚµ¿È(Sale Force Automation) µîÀ» Æ÷°ýÇÏ´Â °³³äÀ¸·Î Åë¿ëµÇ°í ÀÖ´Ù. ºÐ¼®·¹º§Àº °í°´ÀÌ ½ÇÁ¦ ¼ºñ½º³ª Á¦Ç°À» ±¸¸ÅÇÏ´Â °úÁ¤¿¡¼ÀÇ ÇÁ·Î¼¼½º¸¦ °ü¸®ÇÏ´Â °ÍÀ¸·Î DW, µ¥ÀÌÅ͸¶ÀÌ´×, Ä·ÆäÀÎ °ü¸®, Ä«Å×°í¸® °ü¸® µîÀÌ Æ÷ÇԵŠÀÖ´Ù. Çù¾÷·¹º§¿¡¼´Â °í°´°ú ÀÎÅÍÆäÀ̽º Ãø¸é¿¡¼ Äݼ¾ÅÍ¿Í DM µîÀÌ Æ÷ÇԵȴÙ.
CRMÀº ÁýÁß°ø·«Çü ¿µ¾÷Àü·«À» ¸»ÇÑ´Ù. ¿Ö³ÄÇϸé, ´Ù¼öÀÇ ¿µ¾÷±âȸ Áß ¼º»ç °¡´É¼ºÀÌ ³ôÀº ÇÁ·ÎÁ§Æ®¸¦ ¸é¹ÐÈ÷ ºÐ¼®ÇÏ¿© ÃÖÀûÀÇ °Å·¡Á¶°ÇÀ» ¼³Á¤ÇÑ µÚ Àü¹®ÀηÂÀ» ÁýÁß ÅõÀÔÇØ °Å·¡¸¦ ¼º»ç½ÃŰ´Â ¹æ½ÄÀ̱⠶§¹®ÀÌ´Ù. À̰ÍÀº ¹Ì±¹ IBM»ç°¡ â¾ÈÇÑ ¹æ½ÄÀε¥, ¿¹¸¦ µé¾î 10°ÇÀÇ ¿µ¾÷ ÇÁ·ÎÁ§Æ®°¡ ÀÖÀ» °æ¿ì »çÀü¿¡ °í°´ÀÇ ±¸¸ÅÀÇÁö¸¦ Æò°¡Çϰí ÀÌÁß °¡´É¼ºÀÌ ÀÖ´Â 5-6°ÇÀ» °í¸¥ µÚ »ç³»¿¡ Èð¾îÁ® ÀÖ´Â Àü¹® ÀηÂÀ» ÇÁ·ÎÁ§Æ®º°·Î ÅõÀÔÇØ Àη ³¶ºñ¸¦ ÃÖ¼ÒÈÇÏ°í ½Ã³ÊÁö È¿°ú¸¦ ¹ßÈÖÅä·Ï ÇÏ´Â »õ·Î¿î °æ¿µ±â¹ýÀÌ´Ù. |